커뮤니케이션 공간이 존재하였다. 친밀집단은 정치시스템이 주도하는 여론의 대항체로 이해될 수 있다. 친밀집단 내에는 국가와 공산당을 지칭하는 “그들”, “당신네”와 달리 “우리”Wir라는 의식이 강하게 형성되었다(Häuser, 1992). “우리”와 “그들”의 영역 사이에는 대화가 존재치 않았으
국민들은 복잡한 정치사회문제에 대해 무관심
-사람들의 취향이 저급화 : 고전문학과 연극 같은 고급문화는 설 자리를 잃게 됨
<2교시 매스컴의 효과>
<정치분야에 미치는 효과>
● 매스컴의 여론형성을 설명하는 이론 : 침묵의 나선이론
- 침묵의 나선이론 : 독일 노이먼 교수, 매스컴은 합의성,
언론의 현주소는 공익의 논리나 공공성보다는 시장의 논리나 상업성이 만연할 뿐만 아니라, 언론사 특히 신문사의 편집권이 사주에 의해 심하게 통제됨으로써 사주의 인사권과 자사 이기주의적 생존논리에 의해 일선 언론인들이나 노조의 공정보도 노력은 좌절되고 있다. 이는 의견과 사상을 매개하
언론환경 변화의 사례들이라고 할 수 있다.
<중략>
◈ 맺음말
인간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자신을 확인하고, 자아를 실현할 뿐만 아니라 진리에 도달하는 것이다. 사회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합리적인 결정을 이룩하게 되고, 국가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민주화를 실현하게 되는 것이다
여론의 개념
국민정서에 비해 여론(public opinion)이라고 지칭되는 개념은 비교적 출처가 분명하다. 그러나 이 역시 맥락에 따라 다의적 의미를 갖는다. 여론 은 사전적으로(어떤 개인이나 사회에 대한) 사회대중의 공통된 의견. 세상사람이 부르짖는 의론, 세론, 공론(새우리말큰사전, 삼성출판사)으로
언론을 혼동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우리는 언론의 역할을 문제 삼을 수 있다. 언론의 정의를 보면, '뉴스와 정보 등에 의견을 첨가하여 대중들에게 정기적으로 제공한다.' 라는 부분이 있다. 이 부분은 대중들의 알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발생 시킬 수 있다. 예를 들면, 국민에게 예민한 문제가 되는
정서적으로 분노나 감동, 감화 그런 것이 없었다. 돌이켜보면 쟁점 없는 대선이었다. 네티즌은 산발적으로 호불호를 표현하기는 했지만, 응집력 있는 에너지로 만들어질 계기는 없었다. 이명박 정부 출범 후 내놓은 정책들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이나 불안감은 지속적으로 늘어났다. 그리고 광우병 논란
국민들에게 세계정세를 알리는 한편 선진국가의 정치, 경제 및 문화 제도를 소개하고 과학지식을 보급시켜 결국은 이 나라를 문명개화의 단계로 이끌어 보기 위한 것”이었다. 개화파들은 대중을 계몽하는 데에 신문이 강력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을 이미 알고 있었다는 추측을 할 수 있다. 이로 부터
의견이나 작품, 자신 등을 나타낼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거대 자본의 미디어로 하여금 약간의 지면이나 시간을 할애하도록 요구하여 보장받는 정도가 아니라 시민들이 직접 매체를 소유함으로써 언론의 자유를 보다 풍부하게 누릴 수 있도록 하자는 운동이 전개되고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여론형성이 비교적 용이하였다. 이렇게 공적인 권위를 규제한 합의를 공중의 의견, 즉 여론이라 칭했고, 이 여론의 산출에 참여한 사람들을 공중이라 불렀다. 여론을 형성했던 공중은 이렇듯, 구체적이고 계급이익을 가지고 토론에 참여한 사적인 개인들을 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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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적으로 일컫